학문배경
- 문명 발전의 역사
- 제1의 물결 (농업혁명) : 100만년 전 ➡ 언어, 사유
- 제2의 물결 (산업혁명) : 16-18세기 ➡ 기계, 물질, 몸, 입자/에너지, 존재론, 객체/대상, 아날로그
- 제3의 물결 (정보혁명) : 20세기 ➡ 정보/정신/마음, 파동/엔트로피, 인식론, 주체/관찰자, 디지털
- 제4의 물결 (지식혁명/2차정보혁명) : 현재
- 제5의 물결 (지혜혁명)
- 문명의 진화
- 저개발국가 : 법학, 경제학, 화학, 토목 건설 등 토대를 다짐
- 중진국가: 경영학, 기계, 교통, 항공 등 제품을 만듬
- 선진국가: 철학, 고고학, 인류학 등 인문학 및 융합공학 등 창의성을 다룸
공학정의 (HOW 의 관점)
: creative application of scientific principles to design and develop
: 설계 및 개발에 과학적 원리를 창의적으로 적용함
➡ 어떻게 좋은 물건을 효율적으로 만들 것인가 ?
소프트웨어의 정의
: 프로그램, 문서, 데이터로 구성되는 집합, 객체
➡ Instruction, Document, Data structure → function point (X)
결과적으로 둘을 합치면 ?
소프트웨어 공학의 정의
소프트웨어 공학은 인류의 이익을 위해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원리, 지식, 도구등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, 도구등을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, 더 학문적 개념으로 살펴보자면, 소프트웨어의 개발, 운용, 유지보수등의 생명 주기 전반을 체계적이고 서술적이며 정량적으로 다루는 학문